◎ 초반 스킬 트리 추천
1. 물리공격 반격계
- 카운터, 어택 파워, 서바이벌, 콤보카운터, 파이트, 트릭스텝
반격으로 잡습니다. 어택파워는 하드모드시 1챕터의 지하묘지에서 시작 부분 우측의 구멍으로 들어가면, 해골탑 위에서 입수. 초반에 유용.
2. 물리공격 몸빵/회복계
- 서바이벌, 어택파워, 디펜드, 퍼스트 에이드, 큐어 컨디션, 파이트
후반에 새로 영입하는 캐릭에 추천. 어택파워는 역시 기본입니다만.
3. 마법사
- 서바이벌, 매직 파워, 파이트, 트릭.
매직파워는 지하묘지의 보스 방에서 입수.
4. 보스킬링
- 가츠, 오토 아이템, 어택(매직) 파워, 파이트.
어느쪽을 고르든, 마지막에는 결국 보스 킬링 트리의 스킬들이 필수임.
오토 아이템은 유니온 브람(Union Plume)을 100%로 세팅해 두고, 액서서리는 엔젤 큐리오(Angel Curio)를 두개 장비합니다.
◎ 진엔딩 보기.
- 봉인치(Seal Point)는 스테이터스에서 좌하단에 있습니다. 일반 캐릭은 그 위치에 적성치가 표시되지만, 발키리는 봉인치가 나옵니다.
- 니벨룽겐의 반지는 무조건 장비하지 않습니다.
- 각 챕터에서 1명씩만 전송합니다. 1챕터는 안하는게 좋을수도 있음. 고로 루시오(Lucian)를 포함해 5명만 전송하는 셈.
- 6챕터까지 동료로 삼을수 있는 캐릭은 모조리 입수합니다.(16명+루시오, 멜티나)
- 4챕터에서 관련 이벤트를 아래의 순서대로 모조리 소화합니다.
ㄱ. 제라베른(Gerabellum)
ㄴ. 은방울꽃의 초원(Weeping Lily Meadow)
ㄷ. 브람스의 성(Bramhs Castle)에서 브람스와 싸우지 않는다.(Pause To Consider) 선택.
ㄹ. 로렌타 입수 이벤트에 이어 나오는 던젼인 레자드 바레스의 탑(Tower Of Lezard Baleth)을 클리어. 단, 한번 들어오면 나가지 말고 깨야함.(나가면 레자드가 사라집니다.)
- 5챕터에서 멜티나(Mystina)와 루시오를 동료로 입수합니다. 멜티나는 레자드와 싸워 이겨야 입수 가능.
- 6챕터 종료시 봉인치가 36 이하 일때 아래의 일련의 이벤트가 나옵니다. 단, 7챕터 종료시까지 맞춰도 가능.(비추입니다만.)
- 6챕터 종료후 나오는 신계 페이즈에서 프레이야의 보고가 끝나고 프레이야가 (항상 하던 ) 작별인사를 하면, 본편 시작부에서 발키리가 사복을 입고 눈을 감고 있던 아스가르드의 초원에서 루시오가 서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이후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이걸 보면 진엔딩으로 진행.
- 7챕터 종료후의 신계페이즈에서 프레이야가 모든 보고를 생략하고, '아인헨랴흐 중에 배신자가 있었으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미드가르드에서 드래곤 오브를 회수하라'고 명령합니다. 이 경우 8 챕터의 요구 사항도 없으므로, 아인헨라흐를 전송할 필요도 없습니다.
- 8챕터에서 4개의 던전(하드 모드 기준. 망각의 동굴(Cave Of Oblivion), 천공성(Celestial Castle), 아리안로드의 마궁(Arianlod Labylinth), 용봉전(Palace Of Dragon))을 정신집중으로 검색한 후에 한번더 검색하면, 은방울 꽃의 초원이 뜹니다. 여기로 가면 진엔딩 확정. 물론 앞의 4개의 던젼을 모두 클리어하고 가도 됩니다.
- 은방울 꽃의 초원으로 가지 않고 챕터를 끝내면 최종 던젼 요툰하임 궁전이 등장하며 이걸 클리어 하면 노멀 엔드.
- 8 챕터 종료 전에 평가치가 30 미만이 되면 배드 엔딩이 될수 있으니 유의합시다. 아인헤라흐를 한명씩 제대로 보내주고, 오딘에게 줄 아티팩트를 적당한 수준만 횡령하는게 중요.
- 진엔딩 돌입시 요툰하임 궁전 대신에 아스가르드 언덕이 등장합니다.
◎ 영웅 혹은 동료 혹은 아인헨랴르.
- 각 챕터마다 1~4인 정도가 들어옵니다.
- 발키리 프로파일에서 선택 받는 자들은 이른바 불운한 삶을 살았던, 영웅이 되지 못한 실패자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택되는 기준은 죽기 전 마지막 선택지에서 자신의 의지를 얼마나 관철했느냐입니다.
-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레나스와 함께 윤회전생하며 발키리에게 봉사하는(것으로 글쓴이는 추측하고 있는) 딱깔이 4인방(이들은 딱히 이유가 없는데도 얼렁뚱땅 들어오죠. 게다가 적성치도 굉장히 낮은 편.)과 오딘의 명령으로 회수하는 리세리아, 가롯사(Gandar), 그리고 레나스가 지나치게 자비로워서(...) 입수하는 배드럭과 유메루(Yumei)가 이들임. 써놓고 보니 꽤 예외가 많군요. 이중 딱깔이 4인방에 대해선 나올때마다 서술하겠음.
- 보너스 던전인 세라픽 게이트에서 브람스와 레자드, 프레이야를 입수 가능.
- 프레이야는 초반에도 잠깐 동료가 됩니다.
- 브람스와 레자드는 진엔딩에서 1회의 전투 동안에만 동료가 되어줍니다. 맞써 싸울때는 블러디 커스로 10만 데미지에 미티어 스웜과 드래곤 볼트를 난사하던 녀석들이 아군이 될때는 초 약골.
◎ 대마법.
- 엘리먼트 셉터, 에테르 셉터, 인피니티 로드, 성장 유니콘즈 혼, 마장 아포칼립스 등(노블 디자이어는 모름.)의 지팡이를 마법사가 장비시, 결정기를 발동하면 대마법이 터집니다.
- 그렇지 않은 지팡이들은 각 마법의 강화판이 나갑니다. 특별히 뭔가 있다기 보다는 다단히트의 공격에 불과합니다만.
- 어빌리티에서 어떤 마법을 콤보용으로 세팅했느냐에 따라 대마법이 달라집니다.
- 엘리먼트 셉터, 에테르 셉터, 인피니티 로드는 대마법 발동후 일정 확률로 박살나니 주의.
- 엘리먼트 셉터나 에테르 셉터는 오딘의 하사품에 종종 끼어있습니다.
- 유니콘즈 혼은 브람스의 성(3,4챕터)에서 입수하는 유니콘의 뿔을 상급 원자배열변환하여 얻을수 있습니다. 이후 뿔을 하나더 얻을수 있고, 아티팩트로도 입수 가능.
- 마장 아포칼립스는 8챕터의 아리안로드의 미궁에서 입수.
- 이하의 대마법 명칭은 영문판 기준입니다.
- 파이어랜스(Fire Lance) -> 캘러미티 블래스트(Calamity Blast)
- 번스톰(Fire Storm) -> 이프리트 카레스(Ifrit Caress)
- 쿨 댄슬(Frigid Damsel) -> 앱솔루트 제로(Absolute Zero)
- 아이시클 엣지(Icicle Edge) -> 크리스털 스트라이크(Cristal Stike)
- 다크 세이버(Dark Savior) -> 코스믹 스피어(Cosmic Spear)
- 셰도우 서반트(Shadow Servant) -> 미티어 스웜(Meteor Swam)
- 이그니트 자베린(sacred javelin) -> 세라픽 로우(Seraphic Law)
- 크로스 에어레이드(Mystic Cross) -> 세레스티얼 스타(Celestial Star)
- 프라즈믹 미사일(Prismatic Nissile) -> 그라비티 블레싱(Gravity Blessing)
- 라이트닝 볼트(Lightning Bolt) -> 드래곤 볼트(Dragon Bolt)
- 스톤 터치(Stone Touch) -> 카너지 안뎀(Canage Anthem)
- 포이즌 블로우(Poison Blow) -> 페트로 디스럽션(Petro Disruption)
- 드래곤 오브(Dragon Orb) : 로키 전용.
- 미티워 스웜과 세레스티얼 스타의 파워가 가장 강한듯. 하지만 속성에 따른 전투 때문에, 이프리트 카레스, 페트로 디스럽션, 세레스티얼 스타를 더 많이 쓰게 됩니다.
- 왠지 '그저' 느낌이지만 크리스털 스트라이크 보다 앱솔루트 제로가 더 강한 느낌.
- 발키리 프로파일을 제대로 즐기시려면 모든 대마법의 연출을 한번쯤은 보시는게 좋겠죠.
- 대마법은 마법사 캐릭터의 결정기인데, 확실하진 않지만 1~4중 몇번째로 쓰냐에 따라 마법진의 색깔이 다른듯 합니다. 일단 4번째는 황금색인듯. 그밖에는 초록색, 파란색, 빨간색을 확인했습니다.
◎ 위대한 아이템 연금술서.(Tome of Alchemy)
- 엘리멘트 셉터와 에테르 셉터를 원자배열변환하면 된다. 사실 대마법 없어도 블러드 베인, 펜릴, 로키, 수르트, 프레이야, 브람스, 레자드 잡는데 아무 지장 없으므로 부실한 지팡이 보다는 연금술서가 차라리 나을수도 있다.
- 사용하면 상대방을 마창석으로 바꿔버린다. 마창석 개당 5%의 추가 경험치가 있으므로, 보스전에서 자코에게 쓰면 경험치가 엄청나다.
- 아르크다인 유적의 보스(세명이 나오는.)들이 아이템으로 주므로 열심히 패서 3권을 긁어내는게 좋다.
- 드래곤, 비스트(키메라), 눈깔(....), 데몬, 듀라한, 보스급은 먹히지 않는다. 분위기가 봐가면서, 이 녀석이 연금술서로 허무하게 죽을 녀석인지 아닌지 눈치것 파악해서 지르자.
◎ 보이스 모드 수집.
- 전투신에서의 대사를 수집합니다. 기술명이나 대사, 승리대사, 조우시 대사 등.
- 근접 공격 캐릭은 그나마 양호한편.
- 마법사 캐릭은 대마법과 보조 마법을 포함한 모든 마법의 스펠, 그리고 죽을때의 대사까지 모아야 하므로 곤욕을 치르게 된다.
- 발키리의 경우는 이상하게 하나가 안모이는데?...
- 그냥 포기하고 인터넷에 도는 스캔샷 월페이퍼를 입수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 다만 인터넷에 도는 것도, 적 보스의 월페이퍼는 없는듯.
◎ 기타.
- 시시한 잡담이긴 한데, 일본을 모티브로 한 파이란, 즉 야마토에는 언데드가 나오는 던젼이 하나도 없다. 일본식 저택을 모티브로 한 던전인 롬 구릉의 꼭두각시저택도 대륙에 있다. 일본은 축복받은 나라란 건가?... 챕터 6~7에서는 파이란에 전쟁이 일어나는데도 도시는 아무렇지도 않다.
- 반면에 멜티나, 레자드, 로렌타를 배출한 마법학교 소재 도시 플란스부르그 주위에는 유난히 몬스터들이 우글우글하다. 이것은 우연의 일치?
- 마지막으로, 모든 던전은 모든 도시의 산맥 건너편에 있다. 평야 지대로 직접 연결된 곳은 하나도 없더라. 즉, 인적 없는 곳이란 이야기인데, 이런걸 일일이 신경쓴 제작진이 대단.
'▩▩ 게임 ▩▩ > 게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공략] PSP 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4) (0) | 2018.09.01 |
---|---|
[게임 공략] PSP 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3) (0) | 2018.09.01 |
[게임 공략] PSP 발키리 프로파일 레나스(1) (0) | 2018.08.31 |